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교과목소개

■전공과목

 

3D애니메이션
컴퓨터를 통하여 3차원 공간의 표현능력을 키우는 과정으로 3D Maya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3D Animating을 학습하고 3D 애니메이션 작품을 제작하는데 목적이 있다.


 

영상편집
영상편집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다양한 기법을 이용한 영상연출 및 편집을 익힌다. 이를 위하여 편집의 기본개념, 영상코덱을 이해하고 편집의 순서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3D모델링
컴퓨터 실습을 통해 3D 그래픽의 기초가 되는 폴리곤 모델링, 맵핑 및 렌더링 기초 등에 관해 배우고 3D Maya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3D에 관한 이론과 실습을 통해 모델링 능력을 학습한다.


 

드로잉
사물과 인물의 특징을 살려 사실적인 묘사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그림을 그린다. 신체의 골격을 이해하고 안정된 포즈를 표현 할 수 있어야 하며, 인체동작에 따른 인체 부위의 변화를 알 고 이를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어야한다.


 

디지털작화
디지털 애니메이션 툴을 배우고 디지털방식으로 캐릭터의 표정과 동작을 애니메이션적인 요소로 표현한다. 한 장 한 장 그린 동작을 연결하여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 동작연출을 표현한다.


 

디지털그래픽스
영상콘텐츠에서 필요한 다양한 컴퓨터 그래픽 툴을 익힌다. 디지털기술로 이루어진 현재의 애니메이션 제작방식에서는 꼭 필요한 기술력이라 할 수 있다.


 

3D애니메이션

컴퓨터를 통하여 3차원 공간의 표현능력을 키우는 과정으로 3D Softimage XSI4.0,Photoshop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양한 3D 표현기법 중에 인체 모델링에 Texturing한 캐릭터로MotionBuilder를 이용하여 Animating을 학습한다. 


 

시나리오와스토리보드
애니메이션 시나리오의 특징을 설명하고 시나리오를 직접 작성해 본다. 이를 애니메이션제작방식에 적합하도록 스토리보드에서 화면구성, 화면설명, 화면연결을 위한 그림을 묘사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한다.

 

 

단편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으로 졸업작품을 제작하는 과정으로 작품제작실습을 통해 한편의 애니메이션 작품을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D라이팅&렌더링
애니메이션의 효과적인 장면 연출을 위해 조명원리에 대해 이해하고 3D로 표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3D의 기본조명과 스타일리스틱한 이미지를 렌더링하기 위해 3D라이팅과 렌더러에 대해 학습하고 작품을 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디지털영상제작
애니메이션과 실사영상의 완성단계인 편집과 합성의 기본 프로세스를 배우는 과정이다. 영상에서의 시간과 공간의 개념 및 그 속에서의 움직임에 대해서 이해하고, CGI영상이 필요로 하는 전문적인 시각특수효과(NUKE)의 이론과 기술을 활용하여 영상합성 작품을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D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으로 졸업작품을 제작하는 과정으로 그 동안에 배웠던 2D애니메이션 제작방식을 기초로 프리프로덕션 단계인 기획, 시나리오, 스토리보드, 캐릭터디자인 설정, 배경디자인 설정을 완성 한다.


 

캡스톤디자인과창업
창작 졸업작품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있어 학생들이 팀을 이루고 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산업체와의 협약을 통해 졸업작품에 관한 조사와 상호협력을 통해 작품제작을 진행하는 교육과정이다. 이를 통하여 산업현장에 부합하는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현장실무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모션그래픽스
변화하는 영상매체 환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파이널컷프로, 에프터이펙트 등 영상 편집툴을 활용하여 영상제작을 위한 전문기술을 습득하고영상작품을 제작함으로써 영상디자인 제작을 위한 실무적 아트워크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캐릭터디자인
작품의 기획의도에 맞는 인물의 성격과 특징을 살려 디자인적으로 완성하도록 한다. 다양한 인물의 개성을 표현하고 이를 동작과 표정에서도 드러날 수 있도록 디자인할 수 있어야 한다.


 

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는 디자이너로서 비주얼 이력서이며 자신의 작품 결과물들을 활용하여자기 자신을 표현하는 효율적인 수단으로 디자이너로서 관련분야로의 취업을 위해 비주얼 포트폴리오를 기획 및 제작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장실습
2학년까지 학습한 모든 교과목을 통하여 배운 이론과 기술을 바탕으로 산업 현장에서 실무 중심의 실습을 한다.


 

캡스톤디자인
학생들이 팀을 이루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있어 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산업체와의 협약을 맺어 시제품을 진행하는 교육과정이다. 이를 통하여 산업현장에 부합하는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현장실무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상단으로 가기